반응형
안녕하세요
엄마가 알고 싶어 하는 정보, 알아야 하는 정보를 담고 있는 경단맘입니다.
오늘은 초등 필수 맞춤법 #13번째 시간으로 가르치다, 가르키다, 가리키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가르치다 가르키다 가리키다라는 낱말을 사용할 때는 두 경우가 있는데요. 바로 그 첫 번째 경우는 지식을 익히다는 의미로 사용할 때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손가락으로 방향을 알릴 때 사용합니다. 각각 사용해야 할 정확한 낱말이 있음에도 많은 사람들이 이 세 단어를 혼동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초등 친구들도 글을 적으면서 헷갈려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세 단어의 정확한 의미를 확인해보고
가르치다
- 지식이나 기능, 이치 따위를 깨닫게 하거나 익히게 하다. 예) 나는 아내에게 운전을 가르쳤다.
- 그릇된 버릇 따위를 고치어 바로잡다. 예) 저런 놈에게는 버르장머리를 톡톡히 가르쳐 놓아야 한다.
- 교육 기관에 보내 교육을 받게 하다. 예) 그는 자식을 가르치느라고 재산을 모으지 못했다.
그러므로 1. 지식을 익히다는 의미로 사용할 때는 가르치다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가리키다
- 손가락 따위로 어떤 방향이나 대상을 집어서 보이거나 말하거나 알리다. 예) 내 손가락이 가리키는 곳을 잘 보라고!
- 동사 어떤 대상을 특별히 집어서 두드러지게 나타내다.
그러므로 2. 손가락으로 방향 등을 알리는 경우에는 가리키다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가르키다
가르키다는 가르치다와 가리키다를 사용해야 되는 자리에 잘못 사용되고 있는 단어입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가르치다 와 가리키다 딱 두 가지이니 앞으로 헷갈리지 마세요^^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이고요.
초등 필수 맞춤법 #1~12도 정확한 맞춤법 사용에 도움이 되니 참고해주세요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또 만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