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with Mom

해법 수학 경시 대회 기출 문제 무료로 프린트하세요 | HME 해법수학 학력평가 기출문제 | 수학프린터문제지 | 초등해법수학 문제지

by 경단맘 2021. 12. 10.
반응형

해법수학 학력평가(해법수학경시대회) HME

해법수학 학력평가

안녕하세요.
한 학년이 끝나가는 12월이네요.
우리 친구들은 모두 이번 학년 수학 공부 정리를 잘하고 있거나, 벌써 내년도 수학 공부를 미리 예습하는 친구들도 있겠죠.

저희 아들은 요즘 영상이랑 게임에 빠져 공부를 등안시하고 있답니다. 그래도 매일매일 아주 조금씩은 하고 있어요. 저도 아직 어린 아들에게 너무 강요하기보다는 그냥 꾸준히 하는 것에 만족하고 있답니다.

아직 1학년이고 곧 2학년 되는 아들은 2학년 수학 개념까지는 공부는 완료했어요. 더 진도를 나가서 3학년 교재를 할까? 아니면 심화문제집을 풀까? 고민하다가 복습 겸 심화를 동시에 해 보자 싶었어요. 그러던 와중 학년별 수학 개념과 심화 문제지를 프린트할 수 있는 곳을 있어 공유하려고 합니다.
그 문제지가 바로바로 해법수학 학력평가 시험지랍니다.

해법수학학력평가(HME) 소개와 목적
홈페이지 참조

해법수학학력평가(HME)는 2003년부터 다수의 학생들이 수학 과목에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연 2회 시행되었습니다.

평가는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학력평가를 통하여 학생들의 수학적인 기본 개념과 원리등을 점검하고 이에 맞는 개인의 정확한 정보를 주어 수학 학습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2. 학력평가에서는 교과서 기본 문제와 응용 문제를 주어 학교에서 정상적인 수업 진행에 대한 점검을 알아보며, 심화형 문제를 주어 수학적 창의력과 학습에 대한 의욕을 고취하고자 합니다.

3. 학력 평가를 통한 우수한 수학 영재의 조기 발굴로 미래 우리나라를 이끌고 나갈 학생들에게 수학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4. 학력평가의 결과를 보시는 교육 현장의 수학 관련 선생님들에게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와 방향을 제시해 드리고, 보다 질 좋고 향상된 수학 교육을 시킬 수 있는 자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HME 수학 학력평가(해법수학 경시대회) 기출문제 출력하는 방법

기출문제를 출력할 수 있는 곳은 바로 이곳이에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천재교육 - 모두가 1등이 되는 세상 (chunjae.co.kr)

 

천재교육 - 모두가 1등이 되는 세상

Home > HME > 자료실 > 기출문제 기출문제

hme.chunjae.co.kr

자료실 기출문제에 들어가셔서 출제 연도를 선택하시고 맞는 학년 문제지를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기출문제는 2003년부터 거의 20년 가까이의 모든 문제가 다 있으므로 학년별로 40세트 정도의 문제지가 있답니다.
회원 가입이나 로그인 없이도 문제지 다운로드가 가능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저는 2011년부터 올해까지 20세트 정도 출력을 해두었고요.
제본을 할까 고민했지만 아들이 많은 양의 프린트물에 부담을 가질까 봐 한 세트씩 스템플러로 처리해 두었답니다.
일주일에 2~3번씩 두세 달에 걸쳐 풀어보려고 합니다.

문제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나요?

각각의 문제는 수학에 어떤 영역(계산력, 이해력, 추리력, 문제해결력)에 속하는지 문제지 맨 앞장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4대 영역의 개념부터 응용 그리고 심화까지 다루고 있답니다.

hme수학학력평가문제유형

  한 시험당 문제는 총 25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20번까지는 기본 문제와 응용문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학년 수학 공부를 열심히 한 친구라면 쉽게 맞출 수 있는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법수학학력평가 문제 예시


그리고 21번부터 25번까지는 심화 문제로 구성되어 있어 수학적 창의력과 의욕을 고취할 수 있습니다.

해법수학경시대회문제 예시

수학을 어려워하는 친구는 굳이 전체를 다 푸는 것보다 1~20번까지만 풀어보는 걸 추천드리고요.
수학을 잘하는 친구는 그 학년에 21~25번만 풀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아무쪼록 잘 이용하셔서 유치부, 초등부, 중등부 친구들까지 모든 친구들의 수학 공부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는 앞으로 더 좋은 정보, 달달한 꿀팁으로 돌아올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