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with Mom

엄마표 사고력 수학 교재 비교 | 시매스출판 영재 사고력 수학 1031 Pre vs 매스티안 창의사고력 수학 초등 팩토 레벨 1 | 사고력 수학

by 경단맘 2021. 12. 12.
반응형

사고력수학 1031 pre vs 초등팩토 Lv.1

1031수학 vs 초등수학 팩토


오늘은 사고력 수학에 대해 알아보고 엄마표로 많이 이용되는 사고력 수학 1031과 초등팩토를 비교해 볼려고 합니다.
저는 수학 전문가가 아니고 초등 1학년을 둔 학부모로써 제가 직접 구매해서 아들과 함께 공부해보고 느낀 각각의 교재의 장점...그리고 어려웠던 부분들을 위주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각각의 교재에 대한 후기는 저의 앞 포스팅에 상세히 적혀 있습니다.

사고력수학이란?

사고력 수학이라는 정의는 정확하게 내려져 있지는 않지만 단순 연산 중심의 문제 풀이가 아닌 열린 문제를 접하여 놀이처럼 자연스럽게 수학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면서 수학적 사고력을 자극해 주는 수학 교육 방법의 하나입니다.

주로 미취학 아동부터 초등 고학년까지 학습하며 미취학 아동, 초등 저학년 시기에는 사고력 수학을 통해 아이들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줄 수 있고 집중력과 탐구심 또한 길러줄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이후에는 답이 도출되는 과정을 다각도로 탐구하고 연구해 봄으로써 집중력과 과제 수행능력을 높여 줄 수 있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내가 사고력수학을 풀리는 이유?

2학년까지는 수학 과정의 많은 부분이 연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보니 학년 문제집보다는 다양한 수학 문제를 다각도로 해결해 볼 수는 사고력 수학 문제를 많이 접하게 해 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1학년인 아들은 도형 문제집, 서술형 문제집을 걸쳐 사고력 문제집을 풀어보는 방식으로 엄마표 수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각 교재의 학년별 단계 구성

영재 사고력 수학 1031은 Pre-입문-초급-중급-고급 총 5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각각의 과정은 4권의 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Pre가 초등 1학년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풀어보는 문제집이고 고급이 초등 5학년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풀어보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창의 사고력 수학 팩토는 킨더 팩토(5~6세용, 4권) - 키즈 팩토(7~초1, 6권) - 초등 팩토 Lv1,2,3(초1~초4, 단계당 6권) 을 걸쳐 초등 팩토 Lv. 4~6(초4~초6, 단계단 4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키즈 팩토부터 초등 팩토는 원리 영역 3권(Lv 4부터는 2권)과 탐구영역을 3권(Lv 4부터는 2권)으로 같은 주제를 다른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031수학(왼쪽) 초등팩토(오른쪽)
커리큘럼 비교
1031 pre vs 초등팩토 lv.1

각 교재의 단계 중 초등 1학년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풀어보는 1031 pre 단계와 초등 팩토 레벨 1의 커리큘럼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먼저 1031pre는 총 8개의 영역(수, 연산, 도형, 측정, 규칙, 논리, 확률과 통계, 문제 해결)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영역에서 배우게 되는 세부 학습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형 규칙 확률과 통계
수와 숫자
수의 숫자와 크기 비교
고대의 수
조건에 마즌 수
가르기와 모으기
모형만들기
쌓기 나무로 쌓은 모양
나뭇가지 퍼즐
도형의 연결 상태
색종이 접어 자르기
입체도형의 퍼즐
패턴
여러가지 규칙
규칙상자
달력 속 규칙
늘어나는 규칙
같은 점과 다른 점
분류하기
표와 그래프
길 찾기
여러 가지 방법의 수
연산 측정 논리 문제 해결
식 만들기
수 만들기
금액 만들기
도형이 나타내는 수
연산표
길이 비교하기
무게 비교하기
넓이 비교하기
들이와 부피

유추하기
순서와 자리
OX 논리
논리판단
논리퍼즐
문제 만들기
그림 그려 해결하기
주고받기
거꾸로 해결하기
톱니바퀴문제

그리고 초등 팩토 레벨 1은 9개의 영역(측정, 퍼즐, 수 규칙, 기하, 문제 해결력, 연산, 공간, 논리추론)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영역에서 배우게 되는 세부 학습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측정 퍼즐
길이 비교하기
무게 비교하기
들이 비교하기
위치 찾기
길 찾기 퍼즐
길 잇기 퍼즐
성냥개비 퍼즐
물건 찾기 퍼즐
수와 숫자
수가르기
수모으기
조건에 맞는 수
규칙 기하 문제해결력
공통점 찾기
패턴
수 규칙
유비 추론
모양 만들기
도형 나누기
그림 완성하기
거울에 비친 모양
문제 만들기
길 찾기
그림 그려 해결하기
주고 받기
연산 공간 논리추론
합과 차
연산 퍼즐
식 만들기
마방진
입체 도형
쌓기 나무의 갯수
쌓기 나무로 만든 모양
색종이 접기
분류하기
자리 찾기
수 배치하기
추측하기

1031은 확률과 통계 과정이 초등팩토는 기하에서 거울에 비친 모양 등 약간의 차이를 가지고 있지만 비교적 비슷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를 다루는 방식은 조금 다릅니다.
1031은 세부 학습 내용의 10% 문제(상위 10%로 풀 수 있는 문제)를 풀고 , 3%문제 (상위 3%가 풀수 있는 문제) 푼 다음 1%문제(상위1%가 풀 수 있는 문제) 를 풉니다. 단계적으로 조금 더 어려워 지는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초등 팩토는 원리라는 3권의 교재에서 9개의 영역에 대한 개념 및 응용을 모두 익히고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탐구라는 3권의 책으로 다양한 유형의 문제와 심화문제를 다루도록 되어 있습니다.

각 교재의 장점

창의 사고력 수학 팩토의 장점은 유아 때부터 사고력 수학을 접하면서 올라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킨더 팩토, 키즈 팩토가 있다 보니 5~6세부터 사고력 수학을 접할 수 있어 LV.1을 접했을 때 부담감 없이 사고력 수학을 접근할 수 있습니다.
2021.06.08 - [Study with Mom] - 사고력수학학원 대신 엄마와 함께하는 사고력수학문제집/킨더팩토 [가격정보,할인정보,내돈내산사용후기]

사고력수학학원 대신 엄마와 함께하는 사고력수학문제집/킨더팩토 [가격정보,할인정보,내돈내

창의사고력수학 킨더팩토 언제 사용하였나요? 교재에 적정나이는 5~6세용이라고 나와 있는데... 저희 아들은 7세에 풀었습니다 책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나요? 책은 총 4권(ABCD)으로 구성되어 있

travelcandy.tistory.com


2021.06.21 - [Study with Mom] - 이제는 집에서 사고력 수학 할 수 있다.| 창의사고력 수학 키즈팩토 후기[가격정보,할인정보,내돈내산사용후기]

이제는 집에서 사고력 수학 할 수 있다.| 창의사고력 수학 키즈팩토 후기[가격정보,할인정보,내

창의사고력수학 키즈팩토 언제 사용했나요? 교재에는 7세~초1용으로 나와있고 저희 아들은 7세때 풀었습니다. 저희 아들은 킨더팩토, 플라토(도형문제집), 디딤돌 연산 1학년을 푼 후라 잘 풀꺼

travelcandy.tistory.com

그리고 또 하나의 장점은 원리를 풀 때는 조금 어려워했던 부분도 탐구에서 다시 한번 풀어보는 과정이 있다 보니 탐구에서는 쉽게 느끼기도 했고, 탐구에서 전 과정을 다시 한번 풀어보다 보니 정확히 알고 모르는 부분이 어느 파트인지 확인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영재 사고력 수학 1031은 각 파트별 문제가 문제의 난이도에 따라 나누어져 있다 보니 좀 어려워하는 파트에서 난이도가 매우 높은 문제를 굳이 스트레스 받아 가면 풀게 하는 것보다 뛰어두고 풀게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저는 이 책을 그냥 쭉 풀었는데...
다 풀고 나서 든 생각이 10%-3% 문제를 쭉 풀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10%-3% 문제 중 틀린 문제를 복습하면서 1% 문제를 풀었다면 좋았겠다 생각했습니다.

경단맘이 추천하는 교재는?

각자에게 맞는 교재는 다 다르기 때문에 어떤 교재가 좋다 말하기보다는 각각의 교재를 아이들의 성향에 맞춰 풀어보는 방식으로 진행해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팩토는 유아부터 풀면 초등 팩토를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어린 나이의 친구들에게는 팩토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1031수학은 난이도가 높은 문제가 많아서 사고력 수학을 처음 접하거나 아직 교과 과정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친구가 풀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학에 대한 개념이 정확히 숙지 되어 있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스트레스보다 성취감을 느끼는 친구라면 1031수학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